JEdit에서 원격서버의 파일 열기

By | 2014년 4월 5일

JEdit의 FTP 플러그인을 활용하면 FTP 또는 SFTP를 이용하여 원격서버의 파일을 불러오거나 편집 중인 파일을 원격서버에 저장할 수 있다. 여기서는 원격서버에 저장된 텍스트파일을 불러오는 방법을 살펴본다.

[참조]
– FTP 플러그인 설정 : “jEdit FTP 플러그인 설치

1. 파일을 열기 전에 먼저 올바른 인코딩을 설정해야 한다. 최근 제작되는 인터넷 홈페이지의 경우 대부분 “UTF-8″을 사용하므로 올바르게 파일을 오픈하려면 이를 먼저 “UTF-8″로 설정해야 한다. 특히 Windows 환경의 경우 주의가 필요하다. 이 과정(1-2)은 한번만 설정하면 되므로 차후에는 이 과정이 필요없다. 인코딩 설정을 위해서 JEdit 실행한 후 “Utilities” -> “Global Option…” 메뉴를 선택한다.

jedit-ropen-01

2. “Global Options jEdit” 창의 화면 좌측에서 “Encoding”을 클릭한 후 “Default charset encoding:” 항목을 “UTF-8″로 선택하고, “Selected encoding(s)” 항목에 “UTF-8″이 포함되어 있는지 확인한다. 모든 내용이 올바르게 설정됐다면 “OK” 버튼을 클릭한다.
jedit-ropen-02

3. SFTP 를 이용 원격 서버의 파일을 열기위해 “Plugins” -> “FTP” -> “Open from Secure FTP Server…” 메뉴를 선택한다.
edit-ropen-03

4. “Connect to Secure FTP Server”창에서 원격서버 접속을 위한 “Remote host”, “User Name”, “Password” 항목을 입력한 후 “OK” 버튼을 클릭한다.
jedit-ropen-04

5. 인증과 관련된 정보창이 뜨면 ” yes” 버튼을 클릭한다. 이창은 최초 한번만 나타나므로 이 창이 나타나지 않을 경우 6번 항목으로 넘어간다.
jedit-ropen-05

6. “File Broswer – Open” 창에서 열기를 원하는 파일을 선택한 후 “Open” 버튼을 클릭한다.
jedit-ropen-06

7. 원격파일이 올바르게 열리면 붉은색 박스와 같이 원격파일과 관련된 정보가 아래와 같은 형태로 표시된다.
파일명 (프로토콜://사용자ID@서버이름:포트번호/경로/)
jedit-ropen-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