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Edit에서 FTP 플러그인 설치

By | 2014년 4월 5일

JEdit는 Java 기반의 텍스트에디터로 별도의 비용지불 없이 무료로 사용할 수 있으며 또한 플러그인들을 통해 다양한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 Jedit는 아래 주소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다.

http://www.jedit.org [Download]

그 중 FTP 플러그인이 있는데 이를 설치하면 별도의 FTP/SFTP 클라이언트 프로그램 없이 JEdit에서 편집한 파일을 원격 서버에 저장할 수 있고 또 반대로 서버에 있는 텍스트파일을 불러올 수 있다. 여기서는 FTP 플러그인을 설치하는 방법을 살펴본다.

1. 플러그인 설치를 위해 “Plugins” -> “Plugin Manager…” 메뉴를 선택한다.
jedit-ftp-01

2. “Plugin Manager” 창에서 “Install” 탭을 클릭 후 “Download Options…” 버튼을 클릭한다.
jedit-ftp-02

3. “Options: JEdit: Plugin Manager” 창에서 화면 죄측의 “Plugin Manager” 클릭 후 “Update mirror list”버튼을 클릭한다.
jedit-ftp-03

4. “Preferred download mirror” 창에 열거된 미러사이트 목록에서 적당한 사이트를 선택한 후 “OK” 버튼을 클릭한다. 이 예에서는 한국과 인접한 타이완 사이트를 선택하였다.
jedit-ftp-04

5. “Plugin Manager” 사이트로 돌아온 후 “FTP” 항목을 찾아 선택한후 “Install” 버튼을 클릭한다.
jedit-ftp-05

6. “Install” 버튼을 클릭하면 설치과정이 표시된다. 만약 이 과정에서 오류가 발생한다면 4번 항목에서 다른 미러사이트를 선택한 후 재 시도해본다.
jedit-ftp-06

7. 설치가 완료되면 “Plugin Manager” 창의 “Manage” 탭에 “FTP” 항목이 나타난다.
jedit-ftp-07

8. JEdit의 “Plugins” 메뉴를 클릭했을 때 “FTP” 항목이 나타나면 설치가 올바로 된 것이다.
jedit-ftp-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