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모듈 설치

By | 2010년 5월 27일

1. XpressEngine 에서 인터넷 게시판을 운영하려면 게시판 모듈을 설치해야 한다. 게시판 모듈 역시 http://www.xpressegine.com에서 다운받을 수 있다. 아래 그림에서 “Download” 항목을 클릭한다.




2. 화면 좌측의 검색창에 “게시판” 이라고 입력한 후 “Enter” 키를 누른다.






3. 게시판과 관련된 모듈, 스킨 등과 같은 다양한 검색결과가 나오는데 게시판 모듈을 받아야 한다. 다양한 게시판 모듈들이 있는데 여기서는 게시판 모듈로 “게시판 Ver 1.0″을 클릭한다.






4. 다운로드 한 후 적당한 폴더에 압축을 푼다.






5. 압축을 풀었으면 “conf”, “lang”, “skins” 등과 같은 폴더를 포함한 “board” 폴더를 FileZilla를 이용 서버에 올린다. 이때 “board” 폴더는 서버의 “XpressEngine”이 설치된 폴더(여기서는 xe) 안의 “modules” 폴더에 올려야 한다.






6. 업로드가 완료됐으면 XpressEngine 관리자 화면으로 로그인한다. 게시판 모듈을 올바르게 업로드한 후 로그인하면 아래와 같이 게시판 모듈 우측 동작 항목에 붉은글씨로 “업데이트”라고 나타나는데 이를 클릭하면 게시판 모듈이 XpressEngine에 등록된다.






7. 등록이 완료되면 아래와 같은 팝업창이 뜬다.






8.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게시판 모듈이 등록된다. 게시판 모듈이 정상적으로 등록됐으면 모듈이름에서 “게시판(board)” 클릭을 통해 게시판 관리 화면으로 이동해 보자.






9. 게시판 관리 화면은 새로운 게시판의 생성, 삭제, 수정을 가능하게 한다. 이제 이 화면에서 “공지사항”이란 이름의 새로운 게시판을 생성해 보자. 새로운 게시판 생성을 위해 “생성” 버튼을 클릭한다.






10. 모듈이름에 “notice”를 브라우저 제목에 “공지사항”을 입력하고 “등록” 버튼을 클릭한다. 여기서 모듈이름은 주소창(URL)에서 게시판을 구분하기위해 사용되며, 브라우저제목은 브라우저 윈도우의 좌측 상단에 표시되는 이름이다.






11. 등록 확인을 위한 팝업창에서 “확인” 버튼을 클릭한다.






12. 등록이 완료되면 등록 완료 확인창이 뜬다.






13. 아래 화면에서 “게시판목록” 항목을 클릭하면 생성된 게시판을 확인할 수 있다.






14. 게시판 관리 화면으로 돌아오면 모듈이름이 “notice”, 브라우저제목이 “공지사항”인 게시판이 생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여기서 브라우저 제목 “공지사항” 부분을 클릭하면 해당게시판으로 이동한다. 이제 화면 우측 상단의 “Setting” 항목을 클릭하자.







15. 화면이 바뀌면 “시작모듈” 항목이 있는데 이는 기본 주소(http://hostname/~unixid/xe)를 입력했을 때 어떤 모듈(게시판 또는 페이지)을 뜨게 할 것인지를 지정한다. 여기서는 공지사항 게시판이 기본으로 표시되도록 할 것이다. 이를 위해 연두색 “선택” 버튼을 클릭한다.






16. “선택” 버튼을 클릭하면 모듈선택기가 뜨는데 여기서 공지사항 우측의 “선택” 버튼을 클릭한다.






17. 이제 시작모듈이 “공지사항(notice)”로 설정됐다. 이를 확인한 후 “저장” 버튼을 클릭하자.






18. 수정을 알리는 팝업창이 뜨면 “확인” 버튼을 클릭한다.






19. 이제 브라우저에서 아래와 같은 형식의 주소를 입력해 보자 그러면 공지사항 게시판이 화면에 나타난다.

http://hostname/~unixid/xe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