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번째 JSP 프로그램

By | 2008년 11월 30일

첫 번째 JSP 프로그램인 “Hello.jsp” 프로그램을 만들고 실행해 보자. “Hello.jsp” 프로그램의 생성과 실행 과정은  역시 “Hello.html” 파일과 매우 유사하다. “Hello.jsp” 역시 “JSPLecture” 프로젝트 이름 위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통해 만들 수 있다. 이 때 HTML이 아닌 JSP를 선택하는 것이 다르다.

JSP 파일 만들기

JSP 파일 만들기


“New JavaServer Page” 창이 뜨면 “File Name”에 “Hello”를 입력하고 “Finish” 버튼을 클릭한다. 이 때 “Hello” 뒤에 자동으로 확장자 “.jsp”가 붙는다.
 

파일명 입력

파일명 입력


이클립스의 “Project Explorer” 뷰 화면에는 “JSPLecture” 프로젝트의 “WebContent” 폴더 아래에 “Hello.jsp” 파일이 생기고 우측의 소스뷰에는 “Hello.jsp”을 위한 몇 줄의 코드가 생성된다. 코드에서 블럭으로 잡힌 부분의 “Hello JSP…”는 추가된 부분이므로 <body>와 </body> 사이에 추가한다. 이제 “Hello.jsp” 프로그램을 실행해보자. “Hello.jsp”를 실행하려면 소스뷰에서 실행하고자 하는 파일 탭 “Hello.jsp”를 선택하고 실행버튼 “>”을 클릭한다.
 

Hello.jsp 실행하기

Hello.jsp 실행하기


수정된 “Hello.jsp” 프로그램이 저장되지 않았다면 저장을 확인하는 창이 그림과 같이 뜨는데 “Yes” 버튼을 클릭하면 수정된 내용이 디스크에 저장되고 실행을 위한 다음 단계로 진행된다.

저장 확인 창

저장 확인 창


“Run On Server” 창이 뜨면 “Finish” 버튼을 클릭한다. 앞의 “Hello.html” 연습 시 “Always use the this server when running this project” 옆의 체크박스를 선택했다면 이 창은 뜨지 않을 것이다.

JSP 컨테이너 지정

JSP 컨테이너 지정


“Hello.jsp”의 실행결과 역시 이클립스 내장브라우저가 실행되면서 보여진다. 이 브라우저의 주소창을 보면 URL이

http://localhost:8080/JSPLecture/Hello.jsp

로 표시되는데 “Hello.html”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8080″은 TCP/IP 포트 번호며 “Apache Tomcat”의 기본 포트로 사용되며 프로젝트명 “JSPLecture”가 URL 폴더명으로 사용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Hello.jsp 실행 결과

Hello.jsp 실행 결과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