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 만들기

By | 2010년 5월 27일

1. XpressEngine은 페이지 생성기능을 지원한다. 페이지란 게시판에 올라온 최신 글들의 제목을 표시하거나, 달력, 시계 등을 표시하는 화면을 말하는데, XpressEngine에서는 위젯이라 불리는 화면 구성요소를 쉬운 방법으로 배치하거나 꾸밀 수 있도록 지원한다. 페이지는 관리자 화면에서 “서비스 관리”의 “페이지” 메뉴를 통해 만들 수 있다. 페이지를 만들기 위해 페이지 관리 화면에서 “생성” 버튼을 클릭한다.





2. 페이지 관리 화면에서 모듈이름에 “main”, 브라우저 제목에 “메인페이지”를 입력한 후 “저장” 버튼을 클릭한다.






3. 팝업창이 뜨면 “확인” 버튼을 클릭한다.









4. 위 팝업창에 적당히 응답했으면 화면 우측 상단의 “Setting” 버튼을 클릭한다.






5. 시작 모듈(이에 대한 설명은 게시판 만들기편을 참조)을 “notice(공지사항)”에서 현재 새롭게 생성한 “main”으로 변경하기 위해 “선택” 버튼을 클릭한다.






6. 모듈 선택기 창이 뜨면 모듈의 콤보박스를 “페이지”로 선택한 후 우측 “검색” 버튼을 클릭한다. 그러면 화면 아래쪽에 게시판 목록에서 페이지 목록으로 변하며 “메인페이지” 모듈이 나타난다. 이 때 “선택” 버튼을 클릭한다.






7. 그러면 시작모듈이 “메인페이지(main)”로 변경된다. 따라서 기본 주소를 입력했을 때 “메인페이지(main)”가 나타난다. 여기까지 확인 됐으면 “저장” 버튼을 클릭한다.






8. 팝업창이 뜨면 “확인” 번튼을 클릭한다.






9. 페이지 관리화면으로 돌아오면 메인페이지가 만들어졌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이제 브라우저 제목의 “메인페이지”를 클릭하여 만들어진 페이지로 이동해보자.






10. 아래 화면은 메인페이지로 이동한 화면이다. 빈 화면에 “캐시파일 재생성”, “설정”, “페이지 수정” 버튼만 보이는데 이 버튼을 이용 페이지를 꾸밀 수 있다. 먼저 주황색 “페이지 수정” 버튼을 클릭한다.







11. 위 화면에서 “페이지 수정”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바뀌는데 여기서 “추가” 버튼을 이용해 화면에 다양한 위젯을 추가할 수 있다. 우선 최근에 올라온 글 다섯 개의 제목을 표시하는 위젯을 추가해보자. 이를 위해 “추가” 버튼을 클릭한다.






12. 다음과 같은 속성 조절창이 뜨는데 창이 뜨면 위젯을 “Content 위젯 ver 1.0″으로 선택한 다음 “선택” 버튼을 클릭한다. 그러면 스킨 콤보박스가 변경되는데 “Content 위젯 기본 스킨 (default)”로 선택한 다음 “선택” 버튼을 클릭한다. 각 콤보박스의 내용이 변경되면 반드시 “선택” 버튼을 클릭해야 함에 주의하자. 스킨을 선택했으면 컬러셋이 표시되는데 적당한 값으로 선택한 후 “코드생성”을 클릭한다.






13. “코드생성”을 클릭하면 최근에 올라온 다섯 개의 글 제목이 게시판 이름, 분류, 등록일시 그리고 작성자 정보와 함께 표시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이제 마무리를 하기 위해 “저장” 버튼을 클릭한다.






14. 팝업창이 뜨면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마무리 된다.






15. 아래 화면은 간단하게나마 최근에 등록된 다섯 개의 글 목록은 축력하는 페이지를 나타내고 있다. 뒤에서 페이지를 더 보기 좋게 꾸며보도록 하겠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