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VS로 부터 이클립스로 프로젝트 가져오기

By | 2009년 7월 5일


학교에서 실습한 프로젝트를 CVS 서버에 등록한 후 집이나 학교에서 이어서 진행하려면 우선 CVS 서버에 등록된 프로젝트를 이클립스로 가져와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프로젝트 익스플로러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 다음 “New” -> “Project…” 항목을 차례로 선택하는 것으로부터 시작한다. 이것은 CVS 서버에서 관리되고 있는 프로젝트를 최초로 이클립스레 가져오는 단계를 설명한 것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CVS에서 Project 가져오기

 
“New Project” 창이 뜨면 “CVS” 의 “Projects from CVS” 항목을 선택한 후 “Next>” 버튼을 클릭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New Project


CVS 서버 접속에 필요한 계정정보를 입력받기 위한 “Enter Repository Location Information” 창이 뜨면 다음과 같은 내용의 정보를 입력한다. 이는 앞 CVS 서버에 프로젝트 등록하기에서 다룬 내용과 동일하다. “Host”에는 CVS 서버의 도메인 이름이나 IP 주소를 입력하고, “Repository path”에는 서버에서 CVS 저장소를 위한 디렉터리 이름을 입력한다. “Repository path”는 서버에 따라 다르므로 관리자에게 문의하여 입력해야 한다. 그리고 CVS 서버에 주어진 자신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User”와 “Password”에 각각 입력한 뒤 “Next>” 버튼을 클릭한다. “Save password” 좌측의 체크박스를 선택하면 암호를 기억하여 다음부터 암호를 묻지 않는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Select Module”창은 CVS 서버에서 관리되고 있는 모듈들 중 하나를 선택 가져올 수 있도록 한다. 여기서 모듈이름은 이클립스에서 프로젝트 이름과 동일하다고 생각하면 된다. 이 창이 뜨면 “Use an existing module” 항목을 선택한다. 그러면 서버에서 관리되는 모듈 목록이 나열되는데, 우리는 “JSPLecture”를 가져올 것이므로 이것을 선택한 후 “Finish” 버튼을 클릭한다. 그러면 서버로 부터 프로젝트 “JSPLecture”를 가져온다. 그 과정은 “Checking out JSPLecture from CVS” 창에 진행 상태와 함께 표시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Select Module

 
사용자 삽입 이미지

Checking out 창

 
프로젝트 가져오기가 완료되면 CVS 서버 이름과 함께 프로젝트 이름인 “JSPLecture”가 출력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