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DBC 드라이버

By | 2009년 3월 30일

JSP와 MySQL을 연동하려면 우선 MySQL용 JDBC 드라이버를 다운 받아야 한다. MySQL용 JDBC 드라이버는 http://www.mysql.com 접속 후 Downloads 메뉴를 클릭하여 다운받을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http://www.mysql.com


Downloads 메뉴 클릭 후 나타나는 화면에서 좌측의 Connectors 항목을 클릭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Connector 항목


Connector 항목을 클릭하면 서브 항목이 나타나는데 여기서 Connector/J 항목을 클릭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Connector/J 항목


흰 바탕화면 우측에서 Source ans Binaries (zip) 의 Download를 클릭하면 MySQL 용 JDBC 드라이버를 받을 수 있다. 만약 Download 항목이 없다면 Pick a mirror 항목을 클릭한 후 태극기가 표시되는 미러사이트를 클릭하면 다운도드 받을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MySQL용 JDBC 드라이버


파일 다운로드 창이 뜨면 적당한 폴더를 지정한 후 저장을 한다음 압축프로그램을 이용 저장 파일을 연다. 여기서는 열기 버튼을 클릭하여 다운로드와 동시에 바로 압축프로그램(알집) 프로그램이 실행되도록 하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mysql-connector-java-5.1.7-bin.jar 다운로드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알집과 같은 압축프로그램이 실행된다. 여기서 좌측 메뉴를 클릭하여 “mysql-connector-java-5.1.7-bin.jar” 파일이 저장된 폴더를 찾는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알집으로 mysql-connector-java-5.1.7-bin.jar을 확인한 내용


이클립스를 이용 JSP 프로그램을 개발할 때 실행에 필요한 자바 클래스 파일들은 “프로젝트 – WEB-INF – lib”에 저장돼야 한다. 따라서 이클립스를 실행하여 프로젝트에서 “WebContent – WEB-INF” 폴더를 찾아 그 아래 “lib”라는 폴더를 만들어야 한다. 이를 위해 “WEB-INF” 위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여 다음 그림과 같이 “New -> Folder” 항목을 선택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JDBC 드라이버가 위치할 폴더 만들기


“New Folder” 창이 뜨면 “Folder Name”에 “lib”를 입력하고 “Finish” 메뉴를 클릭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WEB-INF에 lib 폴더 만들기


이클립스에서 “lib” 폴더가 만들어진 것이 확인됐으면 알집에 압축된 “mysql-connector-java-5.1.7-bin.jar” 파일을 찾아 “lib” 폴더에 드래그앤드롭 등을 이용해 복사한다. 이로써 JSP와 MySQL 사이의 연동이 가능해졌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WEB-INF 안의 lib 폴더에 JDBC 드라이버 복사하기


MySQL 사용자 및 데이터베이스 그리고 MySQL용 JDBC 드라이버가 올바르게 설치 되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다음 프로그램 “mysqlConn.jsp”를 입력하여 실행해 본다. 실행 결과 아무런 메세지도 출력되지 않았다면 올바르게 설치된 것이다.

<%@ page language=”java” contentType=”text/html; charset=EUC-KR”
    pageEncoding=”EUC-KR”%>
<%@ page import = “java.sql.*” %>
<!DOCTYPE html PUBLIC “-//W3C//DTD HTML 4.01 Transitional//EN”
“http://www.w3.org/TR/html4/loose.dtd”>
<html>
<head>
<meta http-equiv=”Content-Type” content=”text/html; charset=EUC-KR”>
<title>Insert title here</title>
</head>
<body>
<%
Class.forName(“com.mysql.jdbc.Driver”);

Connection conn = null;

String url = “jdbc:mysql://localhost:3306/jsp?user=jsp&password=your_password”;
conn = DriverManager.getConnection(url);
conn.close();
%>
</body>
</html>

사용자 삽입 이미지

mysqlConn.jsp 실행결과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