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SQL Server 설치

By | 2009년 3월 23일

MySQL Server 설치를 위해 Setup 파일을 실행한 후 “Next” 버튼을 클릭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MySQL Server 설치 첫 화면


MySQL Server의 구성요소 중 무엇을 설치할 것인지를 결정한다. “Typical”은 기본으로 설치함을 의미하며, “Complete”는 모든 구성요소를 설치함을 마지막 “Custom”은 사용자가 원하는 항목만의 설치를 의미한다. 여기서는 기본 설치를 위해 “Typical” 항목을 선택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구성요소 선택 화면


설치를 위한 모든 선택을 마친 후 나타나는 화면으로 “Install” 버튼을 클릭하면 설치가 진행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설치를 위한 모든 준비가 됐음을 나타내는 화면


설치가 진행 중임을 나타나는 화면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설치 중 화면


설치가 끝나면 MySQL과 관련된 소개의 화면이 두 번 나타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MySQL과 관련된 간단한 소개


MySQL과 관련된 소개 화면이 나타난 후 MySQL Server의 환경 설정을 위해 “Configure the MySQL Server now” 항목을 선택한 다음 “Finish” 버튼을 클릭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모든 설치를 마친 후 화면


설치된 MySQL Server의 환경 설정을 위한 화면으로 “Next” 버튼을 클릭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MySQL Server 환경설정 화면


문자셋, 관리자 암호 등을 세부 설정이 필요하므로 “Detailed Configuration”을 선택하고 “Next” 버튼을 클릭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설정방법 결정을 위한 화면


MySQL Server가 어떤 목적으로 사용될 것인지를 정하는 화면으로 개발환경에 맞도록 “Developer Machine” 항목을 선택한 후 “Next” 버튼을 클릭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서버의 주된 사용 목적을 지정하는 화면


MySQL Server가 사용할 엔진을 설정하는 부분으로 MyISAM, InnoDB 두 엔진 모두를 사용하도록 “Multifunctional Database”를 선택한다. MyISAM 엔진은 빠른 처리속도를 보이지만 트랙잭션 처리가 불가능하고, MyISAM 엔진은 처리 속도가 느린 반면 트랜잭션을 처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따라서 InnoDB 엔진 만을 사용하려면 “Transational Database Only” 항목을 선택하고 MyISAM 엔진 만을 사용하려면 “Non-Transational Database Only” 항목을 선택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Database 엔진 설정 화면


데이터가 저장될 디스크 드라이브 및 폴더를 지정한다. 여기서는 기본 값으로 설정하지만 “…” 부분을 클릭하여 다른 경로로도 변경할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데이터가 저장될 위치 지정


MySQL Server에 동시 연결 가능한 접속 수를 지정한다. 기본값 “Decision Support(DSS)/OLAP” 항목을 선댁하고 이는 최대 20 개의 동시 접속을 허용한다. “Online Transaction Processing(OLTP)” 항목은 최대 500 개 까지의 동시 접속 처리가 가능하며, 수동으로 동시 접속 수를 지정하려면 “Manual Setting”을 선택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서버로의 최대 접속 수 설정 화면


TCP/IP를 이용 MySQL Server로의 접속을 허용할 경우 서버가 사용하는 TCP/IP Socket의 Port 번호를 지정한다. 기본값은 3306 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TCP/IP 연결 설정 화면


MySQL Server의 기본 문자셋을 설정하는 화면으로 한글을 포함한 다국어 지원을 위해 “Manual Selected Default Charset / Collation”을 선택한 후 “Character Set” 항목을 “utf8″로 선택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문자셋 설정 화면


MySQL Server를 Windows NT 계열(NT, 2000, 2003, XP, Vista)의 서비스로 실행하도록 “Install As Windows Service” 항목을 선택한다. Windows 95, 98, Me 는 NT 계열이 아니므로 이 항목을 선택할 수 없다. 또한 Windows의 명령어 프롬프트를 통하여 어느 폴더에서나 MySQL 관련 명령어(프로그램)를 실행할 수 있도록 “Include Bin Directory in Windows PATH” 항목을 선택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서버 시작환경 및 PATH 변수 설정 화면


MySQL 서버의 관리자 암호를 설정하는 화면으로 “New root password:” 항목에 원하는 관리자 암호를 입력하고 “Confirm:” 항목에 확인을 위해 동일한 암호를 한번 더 입력함으로써 관리자 암호를 지정한다. “Current root password” 항목은 버전 업그레이드 등을 위해 이미 MySQL Server를 설치 운영하고 있던 컴퓨터에 재 설치할 경우 기존의 관리자 비밀번호를 입력하는 항목이며, MySQL Server를 처음 설치하는 경우라면 나타나지 않는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관리자 비밀번호 설정 화면


관리자 암호까지 모두 마쳤으면 MySQL Server를 실행하기 위한 화면이 나타난다. 여기서 “Execute” 버튼을 클릭하면 MySQL Server를 설정한 내용으로 실행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설정된 값으로 서버 실행


MySQL Server의 실행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면 다음과 같이 네 가지 항목 모두가 체크되고 메세지를 출력한다. 여기서 “Finish” 버튼을 클릭하면 모든 설치가 완료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서버의 성공적 실행 후 나타나는 화면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