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sftp 지원 플러그인 설치

By | 2015년 3월 16일

1. 워드프레스의 테마나 플러그인을 설치 또는 업그레이드할 때, 워드프레스가 설치된 서버에 FTP 또는 FTPS 접속이 가능하다면, 워드프레스는 브라우저상에서 바로 설치나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도록 하는 기능을 제공한다.  그러나 기본적으로 SFTP 접속은 지원되지 않기 때문에 이 프로토콜을 이용하려면 별도의 플러그인을 설치해야 한다. 이를 설치하기 위해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주소(https://wordpress.org/plugins/)로 접속한 후 검색창에 ‘SFTP’를 입력하여 검색한다.
plugin-01

2. 검색결과에서 ‘SSH SFTP Updater Support’ 항목을 클릭한다.
plugin-02

3. 다음과 같이 플러그인 소개 화면이 나타나면 플러그인을 다운로드한 후 압축을 푼다.
plugin-03

4. 압축을 푼 후 ‘파일질라’와 같은 FTP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이 플러그인을 서버에 업로드한다. 업로드할 때 로컬 컴퓨터에서 업로드할 폴더는 아래 화면 좌측과 같이 ‘phpseclib’, ‘class-wp-filesystem-ssh2.php’, ‘readme.txt’, ‘sftp.php’ 등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는 ‘ssh-sftp-updater-support’ 폴더이다. 이 폴더는 서버의 워드프레스가 설치된 폴더(여기서는 ‘/user/2000/i0058001/public_html/blog/’에 워드프레스가 설치됐다고 가정)내의 플러그인 폴더(‘wp-content/plugins/’)에 업로드돼야 한다.
plugin-04

5. 업로드가 완료되었으면 워드프레스 관리자화면에서  ‘설치된 플러그인’의 상태를 확인하기 위해 이동한다.
plugin-05

6. 플러그인이 올바르게 업로됐다면  ‘SSH SFTP Updater Support’ 항목이 출력되는데 ‘활성화’ 옵션을 클릭하여 이 플러그인을 사용가능한 상태로 활성화한다.
plugin-06

7. 이제 활성화된 ‘SSH SFTP Updater Support’ 플러그인을 이용하여 브라우저 상에서 새로운 테마를 다운로드하고 설치하는 과정을 살펴보자. 현재 아래와 같은 ‘Twenty Fifteen’ 테마를 ‘Asteroid’ 테마로 변경할 예정이다.
plugin-07

8. 관리자 화면에서 ‘테마’ 메뉴를 클릭하여 테마 화면으로 이동한다.
plugin-08

9. 테마 화면에서 새로운 테마를 설치하기 위해 ‘새로 추가’를 클릭한다.
plugin-09

10. 검색창에서 ‘asteroid’를 입력하면 아래와 같이 ‘Asteroid Theme’ 의 스크린샷이 나타나는데 이 테마를 설치하기위해 ‘Asteroid Theme’ 스크린샷에서 ‘설치’ 항목을 클릭한다.
plugin-10

11.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나면 테마를 설치하기 위해 워드프레스가 설치된 서버의 연결정보를 입력한다. 이 때 ‘연결타입’은 ‘SSH2’를 선택한다.  모든 정보(‘호스트이름’, ‘FTP/SSH 사용자명’, ‘FTP/SSH 비밀번호’)가 입력됐으면 ‘처리하기’ 항목을 클릭하여 설치를 시작한다.
plugin-11

12. 위 그림에서 모든 정보가 올바르게 입력됐으며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나며 설치가 진행된다. 설치가 완료되면 ‘활성화’ 항목을 클릭하여 다운로드한 테마를 활성화한다.
plugin-12

13. 테마가 활성화 됐으면 아래와 같이 테마 화면에서 ‘Asteroid Theme’가 활성화 된 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
plugin-13

14. 이제 워드프레스 메인화면으로 이동해보면 ‘Asteroid Theme’가 적용된 화면을 볼 수 있다. 이처럼  ‘SSH SFTP Updater Support’ 플러그인을 이용하면 브라우저 상에서 SFTP 접속을 통해 테마 및 플러그인 등을 설치하거나 업데이트할 수 있다.
plugin-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