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로코]탕기에르

By | 2007년 3월 24일

모로코는 오랫동안 서양사람들에게는 낭만이 가득한 유혹의 나라로 여겨지던 곳이다. 아프리카인, 이슬람인, 아랍인, 베르베르인, 유럽인의 다양한 인종으로 이루어져 있어 다채롭고 풍부한 문화를 가지고 있다. 고풍스런 도시들과 곳곳에 남아 있는 로마의 유적, 베르베르의 요새, 아름다운 이슬람 양식의 기념비 등에서 모로코의 향기를 잘 느낄 수 있다.

◈ 수도 : 라바트(Rabat, 160만명)
◈ 인구 : 약 2,920만명(2001년)
◈ 면적 : 710,850㎢(한반도의 3.3배)
◈ 주요도시 : 카사블랑카(Casablanca), 마라케쉬(Marrakech), 훼스(Fes)
◈ 주요민족 : 아랍인(65%), 베르베르인(35%), 소수 흑인
◈ 주요언어 : 아랍어(공용어), 베르베르어 및 불어 통용
◈ 종교 : 회교(수니파)

이 국적이고 생소한 것들을 찾는 사람들에게 있어 모로코는 그들의 기대를 져버리지 않을 나라일 것이다. souks(재래 시장)에서는 황홀한 기하학무늬의 카펫과 , 새로 우려낸 민트차의 향기 등 모로코에서만 보고 느낄 수 있는 그들의 실생활을 접할 수 있으며 이는 모든 관광객에게 색다른 추억으로 남을 것이다.

지리

지 리적으로 북아프리카의 서쪽에 위치해 있는 모로코는 대서양과 지중해 사이에 위치한 해변, 아틀라스 산맥의 스키 활강코스, 사하라 사막의 모래 언덕 등 다양한 자연환경와 기후를 보인다. 북쪽으로 지중해, 서쪽으로는 대서양, 동쪽에서 남동쪽으로는 알제리와 닿아 있고, 남쪽은 사하라 사막으로 이어져 있다. 면적 71만 2000Km2 (서부 사하라 포함) 의 국토는 4개 지역으로 나뉘며 먼저 표고 2700m 의 리프 산맥이 있는 북부 연안 평야, 리프 산맥과 3개 아틀라스 산맥이 사이에 있는 중부의 비옥한 고원 분지 지대, 그리고 아틀라스 산맥 너머 남동쪽에서 남쪽의 사하라 사막으로 뻗은 반 건조지대, 끝으로 서부의 대서양 연안이다.

기후

모 로코의 지리적인 특성은 기후에 또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데 내륙지방은 대륙성, 리프 산맥이 있는 북부는 지중해성, 대아틀라스 이남은 사막성 기후이다. 해안 지방은 일반적으로 연중 온화한 기후를 보인다. 저지대의 겨울 기온은 낮에는 30℃, 밤에는 15℃ 정도이고 여름의 낮기온은 45℃에 달한다. 고지대의 겨울은 북극에 버금갈 정도로 추워 옷을 단단히 껴입어야 한다.

강우량은 북부에서 남부로 갈수록 줄어들며 연간 평균 400 – 600 mm정도이지만 아프리카에서는 많은 편에 속한다. 11월부터 4월까지는 우기이기 때문에 모로코를 여행하기 가장 좋은 시기는 봄(4-5월)과 가을(9-10월)이다.

언어

공식언어는 아랍어지만 프랑스어와 스페인어도 사용된다. 영어는 몇몇 도시에서 통용된다. 모로코에서 쓰이는 아랍어는 중동지방에서 사용되는 아랍어와는 많이 다르다. 여러 종류의 베르베르 방언 또한 지방과 산악 지역에서 사용되고 있다.

공식 이름은 모로코 왕국(Kingdom of Morocco)이며, 아프리카 대륙의 북서단에 있는 국가인 모로코의 수도는 라바트이다. 북동에서 남서의 최대길이는 1,328km이고 동서 최대너비는 764km이다. 동쪽과 남동쪽은 알제리,남쪽은 서사하라와 접해 있으며,북쪽은 지중해,서쪽은 대서양에 면해 있다. 면적은 710,850 ㎢,더 나아가 서부사하라 지역 까지 포함하면 252,120㎢이며,그 넓이가 한반도의 약 3.5 배에 달한다. 인구는 27,225,000(1997)이다.

‘서쪽의 섬’이라는 뜻의 모로코는 아프리카 북서쪽 끝에 지중해를 사이에 두고 유럽과 경계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아프리카는 지정학적으로 크게 둘로 나누어 지는데, 사하라 사막을 경계로 북쪽은 문명과 역사가 있는 화이트 아프리카(모로코,알제리,튀니지,이집트)라고 칭하며,사하라 사막 남쪽은 원시의 블랙 아프리카(콩고,나이지리아,수단,캐냐 등)라고 부른다. 그중 모로코는 화이트 아프리카 중의 하나이다. 모로코의 역사는 기원전 3000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가 아틀라스 산맥 남부에 베르베르인이 정주하면서부터 시작하여 BC12세기 이래로 지중해 일원을 장악한 페니키아인이 해안지대를 점령하면서부터 발전의 발판이 형성되었다고 할 수 있다.

서기 7세기에는 이슬람 세력이 코란을 들고 침략하여 모로코를 이슬람화하였다. 11세에는 알모라비드 왕조가 마라케시를 중심으로 북으로 이베리아 반도 남단과 남으로 세네갈강남안에 이르는 광대한 영역을 확보하여 이 지역의 패자로 군림하였다. 20세기에 들어서는 유럽 열강의 식민지 쟁탈의 각축장으로 1912년 프랑스와 스페인 양국의 보호령이 되었으나 1952년 '카사블랑카 대투쟁'과 1955년 '반프랑스 폭동'을 연속적으로 성공시켜 1956년 현 국왕의 부친인 모하메드 5세가 프랑스로부터 완전한 독립을 쟁취하고 입헌 군주국가가 되었다.

모 로코의 산들은 북아프리카에서 가장 높으며,모로코 전체 면적의 1/3 이상을 차지한다. 초승달 모양의 리프 산맥이 지중해 연안을 따라 2,458m 높이로 솟아 있으며,중부에는 평균고도 3,355m인 아틀라스 산맥이 있다. 이 산맥은 북으로부터 미들아틀라스·하이아틀라스·안티아틀라스로 나뉘며,하이아틀라스에는 모로코 최고봉인 투브칼 산(4,168m)이 솟아 있다.

전 국토의 약 1/10이 삼림지대로 시더(cedar), 전나무, 향나무 등은 산악지대에서, 야생 올리브나 사발야자는 낮은 지대에서 자란다. 이곳의 야생동물로는 무플론(야생양의 일종), 가젤, 페넥(여우의 일종), 마카오(원숭이의 일종) 등이 있다.
 
또 한, 주요광물자원은 세계 최대 매장량(590억t)을 자랑하는 인산염으로,중서부의 쿠리브가와 유수피아 근처에서 생산된다. 그 밖에도 철광석, 아연, 납, 암염(巖鹽), 석탄, 구리, 우라늄 등이 매장되어 있다. 모로코에서는 아랍 문학이 발전을 거듭하면서 다양해지고 있다. 전통 문학양식(시, 수필, 사료편찬) 이외에 중동지역이나 서유럽의 문학양식을 본뜬 형식들이 생겨나고 있다. 1956년 독립 이후 회화, 조각, 아마추어 연극들이 활기를 띠고 있으며, 회화는 카사블랑카와 테투안 예술학교를 중심으로 이루어진다. 또한 모로코에는 아랍, 베르베르, 대중, 고전 음악 등 여러 양식의 음악이 공존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모로코와 탕기에르(구글맵보기)

탕기에르

아프리카 대륙의 북서단 지브롤터 해협에 면한 인구 60만의 항구도시이다. 천연의 양항에 근대적인 항만시설을 건설하였으며 에스파냐와의 사이에 페리보트로 연락되고 자유무역구도 있다. 예로부터 전략상의 요충지로서 이슬람이 스페인을 지배할 때는 유럽 침략의 근거지가 되었으나 반대로 유럽이 아프리카를 침공하는 근거지가 되기도 했다. 7세기 말 아랍의 지배를 받았고 15세기부터 포르투갈·에스파냐·영국 등으로 지배자가 바뀌다가 1648년 모로코령이 되었다. 19세기에 다시 열강의 쟁탈의 표적이 되어 1902년 에스파냐-프랑스 조약에서 국제도시로서의 지위를 선언하였으나 독일의 야심 때문에 분쟁이 일어났다가 1912년 프랑스와 에스파냐가 모로코를 분할할 때 국제적인 위원회를 설치하여 1914년 국제도시의 지위를 확립하였다.

제1차 세계대전 후인 1922년 그 지위가 재확인되어 1925년 6월 영세중립의 국제도시가 되었다. 제2차 세계대전 중 잠시 에스파냐에 점령되었으나 1945년 8월 그 지위를 회복하고 국제관리기관이 설치되었다. 1956년 독립한 모로코에 반환되고 자유무역항으로서의 지위가 폐기되었으나, 경제적 쇠퇴가 현저하였기 때문에 1962년 항구의 일부를 자유무역구로 지정하였다. 그러나 지금은 아랍부호들의 별장이나 휴양지 역할에 만족하고 있다. 어업이 활발하며, 조선·섬유·타이어 공업이 성하다. 사원 등이 있는 구시가와 신시가가 있으며, 철도와 도로로 라바트·우지다 등과 이어진다. 근처에는 헤라클레스 동굴이 있다.

모로코를 비롯한 아랍국가를 여행할 때는 술을 조심해야 되며 술에 취한 채 거리를 어슬렁거리면 안된다, 여자사진을 찍을 때 주의 해야하며 라마단 금식기간에는 해가 뜰 때부터 질 때까지 물 한모금 마시지 않고 모두가 잠을 자므로 관광이 대단히 불편하다. 아랍인들은 시간을 지키지 않으며 이것을 보통이 라고 한다. 크게 문제가 되도 ‘인샬라’라고 웃으며 신의 뜻으로 돌린다. 코란의 가르침대로 복종과 용서를 생활 철학으로 하는 것이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