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tBeans의 Remote Web Site 기능을 활용한 PHP/HTML 개발

By | 2014년 3월 25일

NetBeans는 Oracle(과거 SUN Microsystems)에서 만든 Eclipse와 유사한 Java 기반의 통합개발환경(IDE)으로 Java는 물론 C/C++, HTML, PHP 등 많은 언어를 지원한다. 따라서 HTML과 PHP 프로젝트에 Netbeans를 이용하면 IDE의 장점을 충분히 활용하여 개발의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다. 이 글은 NetBeans의 Remote Web Site(FTP, SFTP) 기능을 활용하여 원격 서버에서 직접 PHP/HTML 파일을 업로드하고 실행할 수 있도록 프로젝트를 구성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한다. NetBeans는 “https://netbeans.org“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다.

1. 대부분의 통합개발환경(IDE)에서와 마찬가지로 NetBeans에서도 PHP를 개발하려면 가장 먼저 Project를 생성해야 한다. 이를 위해 NetBeans Project 화면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여 “New Project…” 메뉴를 클릭한다.
net-01

2. “New Project” 창의 “Categories:” 에서 “PHP” 항목을 선택한 후 “Next>” 버튼을 클릭한다. 이 때 “Projects:”는 “PHP Application” 항목을 선택한다.
net-02

3. “New PHP Project” 창이 뜨면 “Project Name:”를 입력한 후 “Next>” 버튼을 클릭한다.
net-03

4. “New PHP Project” 창의 “Step 3″에서 “Run AS:” 항목을 “Remote Web Sites (FTP, SFTP)” 항목을 선택한 후 “Next>” 버튼을 클릭한다.
net-04

5. “New PHP Project” 창의 “Step 3″에서 “Project URL:”을 입력한 후 서버와의 SFTP 접속을 위한 환경 설정을 위해 “Remote Connection” 우측의 “Manage…” 버튼을 클릭한다.
net-05

6. “Create New Connection” 창이 뜨면 “Connection Name”에 적당한 이름을 주고 “Connection Type”를 “SFTP”로 선택한 후 “OK” 버튼을 클릭한다.
net-06

7. 8번 그림으로 넘어가기 전에 윈도우 탐색기를 열어 자신의 문서폴더에서 “NetBeansProject” 폴더를 찾아 그 안에 “known_hosts.txt” 이름의 빈 텍스트파일을 만든다. 여기서 폴더 및 파일 이름은 자신이 원하는 위치 및 이름으로 변경할 수 있다.
net-09

8. “Manage Remote Connections” 창이 뜨면 6번 “Create New Connection” 창의 “Connection Name”에서 입력한 이름을 찾아 클릭한 후 SFTP 접속을 위해 필요한 “Host Name”, “User Name”, “Password”를 입력한다. 이 때 여럿이 함께 사용하는 PC라면 “Password”는 입력하지 않는다. 그리고 “Known Hosts File” 항목을 7번에서 만든 파일로 지정하고 “Initial Directory”에 자신이 프로젝트를 위해 사용 가능한 웹 폴더를 입력한다. 모든 내용이 올바르게 입력됐다면 “Test Connection” 버튼을 클릭하여 연결이 제대로 되는지 확인한다.
net-10

9. 8번에서 “Test Connection”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그림이 나올 수 있는데 이 창이 뜨면 “Yes” 버튼을 클릭한 후 잠시 가다린다.
net-12

10. 접속에 성공했다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뜬다. 막양 실패했다면 8번 그램의 모든 내용이 자신에게 주어진 입력정보와 일치하는지 확인한 후 재 시도한다.
net-13

11. 접속에 성공했다면 “OK” 버튼을 클릭한다.
net-14

13. 이제 “Remote Connection” 내용을 자신이 6번 그림의”Connection Name”에 입력한 내용으로 선택한 후 “Finish” 버튼을 클릭한다. 참고로 위 8번 그림의 “Manage Remote Connections” 창의 “Initial Directory” 값과 “New PHP Project” 창의 “Upload Directory” 값을 합한 값이 “Project URL”로 접근 가능한 폴더와 일치하는지를 확인한다. 그리고 아래 그림에서 “Upload Files:”는 파일을 원격 서버에 업로드할 시점을 결정하는 값으로 “On Save”는 편집 중인 파일을 저장할 때 서버로 업로드 한다는 의미이며, 실행하려는 시점(On Run)에 업로드 하거나 사용자가 수동(Manually)으로 업로드 할 수 도 있다.
net-15

14. 모든 설정이 완료되면 프로젝트 창에 다음과 같은 프로젝트가 만들어 진다.
net-16

15. 이 프로젝트의 “Source Files”에서 마우스 오른쪽 클릭을 통해 “Download” 항목을 선택하여 서버에 저장된 폴더와 파일들을 NetBeans로 다운로드한다.
net-17

16. “File Download” 창이 뜨면 다운로드를 원하는 폴더 또는 파일들을 선택한 후 “Download” 버튼을 클릭한다.
net-18

17.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프로젝트에 다운로드한 파일 또는 폴더의 내용이 나타난다.
net-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