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경사항 CVS에 등록하기

By | 2009년 7월 5일

공동으로 진행되는 프로젝트는 누군가에 의해 변경이 발생하고 이러한 변경은 또 다른 사람이 반영해야 한다. 만약 내가 “JSPLecture” 프로젝트에서 “WebContent” 디렉터리의 “addCookie.jsp” 프로그램을 변경했다면 이를 다른 사람이 반영할 수 있도록 CVS 서버에 등록해야 한다. 이클립스에서는 CVS에 의해 동기화 된 프로젝트의 프로그램과 같은 어떤 파일이 변경됐다면 다음 그림에 표시된 박스에서와 같이 해당 파일이름과 그 파일을 포함하고 있는 상위 디렉터리의 이름들 그리고 프로젝트 이름 좌측에 “>” 표시가 붙는다. 그러므로 “>” 표시가 있다면 CVS 서버와 동기화 된 후 변경이 발생했음을 의미하므로 이 변경사항을 서버에 등록해야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변경된 내용을 서버에 등록하는 것을 “Commit” 이라고 하며 이는 프로젝트 이름에서 마우스 오른쪽 클릭을 한 후 뜨는 메뉴 창에서 “Team”, “Commit…” 항목을 차례로 선택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앞 그림에서 “Commit…” 항목을 선택하면 변경된 내용에 대한 간단한 설명을 위한 “Commit” 창이 뜬다 필요하다면 굵은 선으로 된 박스 창에 설명을 추가할 수 있다. 여기서는 아무 설명도 입력하지 않고 “Finish” 버튼을 클릭 CVS 서버에 변경된 내용을 등록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여기서는 아무런 설명도 하지 않고 등록했기 때문에 확인을 위한 “Empty commit comment” 창이 뜬다. 변경에 대한 설명을 입력하지 않아도 이 창이 뜨지 않도록 하려면 “Remember decision” 항목을 선택하면 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Empty commit comment

 
변경된 내용이 CVS 서버에 반영됐다면 “>” 표시가 없어지며 변경된 파일 “addCookie.jsp”의 버전이 변경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