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클립스 초기 실행

By | 2008년 11월 26일

이클립스는 EditPlus, Ultra Edit와 같은 단순 편집기가 아닌 Visual Studio와 같은 통합개발환경이다. 이클립스는 자바에 최적화 되어있으나 자바개발은 물론 PHP, C/C++ 등의 여러 프로그래밍 언어를 위해서도 사용될 수 있는 개발 툴이다. 이클립스를 실행하면 다음과 같은 이클립스 로고화면이 출력되는데 여기에는 이클립스의 버전정보도 표시된다. 이 로고를 통해 여기에서 사용된 이클립스는 “Eclipse Ganymede”임을 알 수 있다.

이클립스 로고 화면

이클립스 로고 화면


가니메데(Ganymede)라고 불리는 이 버전은 일반적인 숫자형식의 버전으로 볼 때 3.4로 이클립스 실행 후 메뉴(“Help”
-> “About Eclipse Platform”)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참고로 3.3 버전는 유로파(Europa)라는
프로젝트명에 의해 유로파라고도 불렸다. 이클립스는 버전이 올라갈 때 마다 유로파와 가니메데와 같이 목성의 위성의 이름을
프로젝트명으로 정하고 있다.

이클립스 정보 창

이클립스 정보 창


이클립스 로고화면 후에 작업 폴더를 지정하는 화면이 나온다. 이 폴더에는 이클립스에서 생성하고 작업하는 프로젝트, 폴더 및 소스파일 등을 저장 관리한다. 기본으로 설정된 폴더가 아닌 다른 폴더를 사용하려면 “Browse…” 버튼을 클릭 다른 폴더를 지정하거나 새로운 폴더를 만들어 사용할 수 있다. “Use this as the default and do not ask again” 옆의 체크박스를 클릭하여 선택하면 마지막으로 선택된 작업공간을 기본 작업공간으로 사용하며, 이클립스를 실행할 때 마다 작업공간을 묻는 “Workspace Launcher” 창이 나타나지 않는다.

작업공간 지정

작업공간 지정


작업공간 생성 및 변경 창

작업공간 생성 및 변경 창


이클립스를 실행할 때 마다 “Workspace Launcher” 창을 다시 띄우기 위해서는 환경설정(“Window” -> “Preference” 메뉴)에서 아래 그림과 같이 “Open referenced projects when a project is opened” 항목을 ‘Prompt”로 설정하면 된다.

작업공간 창 설정

작업공간 창 설정


작업공간을 지정하면 이클립스 튜토리얼 화면이 나타난다. 이 화면에서는 이클립스와 관련된 여러가지 도움말 및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이제 아래 화면 우측의 박스 부분을 클릭하면 퍼스펙티브라 불리우는 작업 공간으로 들어갈 수 있다.

이클립스 튜토리얼 화면

이클립스 튜토리얼 화면


이클립스는 뷰들로 구성된 퍼스펙티브라 불리우는 작업공간에서 프로그램 개발을 진행한다. 뷰란 별도의 기능을 가진 작은 화면을 일컫는데 이러한 뷰들은 특정 프로그램 개발에 적합하도록 최적화 해서 배치할 수 있다. 이클립스에서는 특정 개발작업에 적합하도록 뷰들을 배치해 사용이 편리하도록 다양한 퍼스펙티브를 기본적으로 제공한다. 아래 두 화면은 JEE 개발을 위한 Java EE 퍼스펙티브와 Java 개발을 위한 Java 퍼스펙티브를 보여주고 있다. 두 그림을 비교해 보면 뷰들의 배치가 서로 다름을 알 수 있다.

이클립스 Java EE 퍼스펙티브

이클립스 Java EE 퍼스펙티브

이클립스 Java 퍼스펙티브

이클립스 Java 퍼스펙티브


아래 그림은 이클립스 Java EE 퍼스펙티브를 구성하는 뷰들의 일부를 나타내고 있다.

JEE 퍼스펙티브를 구성하는 뷰들

JEE 퍼스펙티브를 구성하는 뷰들


퍼스펙티브의 변경은 이클립스 화면의 우측 상단에서 변경할 수 있는데 “Other” 항목을 클릭하면 이클립스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퍼스펙티브를 볼 수 있다.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퍼스펙티브는 자신의 이클립스 환경에 따라 아래 그림과 다를 수 있다.

페스펙티브의 변경

페스펙티브의 변경


이클립스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퍼스펙티브

이클립스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퍼스펙티브


이클립스를 종료할 때 다음과 같이 종료 확인을 위한 창이 나타나는데 이것 역시 “Always exit without prompt” 옆의 체크박스를 클릭 선택하면 종료시 더이상 묻지않고 종료한다.

종료 확인 창

종료 확인 창


종료확인창을 다시 띄우기 위해서는 환경설정(“Window” -> “Preference” 메뉴)에서 아래 그림과 같이 “Confirm exit when closing last window” 항목의 체크박스를 클릭하여 선택하면 된다.

작업종료 확인 창 설정

작업종료 확인 창 설정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