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 SE 설치

By | 2008년 11월 26일

다운받은 Java SE 설치 파일(jdk-6u10-windows-i586-p.exe)을 실행하고 아래 화면에서 잠시 기다린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라이센스 화면이 나오면 설치를 계속 진행하기위해 Accept 버튼을 클릭 라이센스에 동의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설치 옵션이 나오면 적당한 옵션과 설치경로를 선택 또는 변경하고 “Next” 버튼을 클릭 설치를 진행한다. 일반적인 경우 “Next” 버튼만 클릭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Java SE가 설치되는 동안 잠시 기다린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Java SE 설치가 끝나면 JRE(Java Runtime Environment)를 설치하기 위한 경로를 확인한다. 일반적인 경우 “Next” 버튼을 클릭 설치를 진행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JRE 설치가 진행되는 동안 잠시 기다린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JRE를 포함한 Java SE의 모든 설치가 끝나면 “Finish” 버튼을 클릭 설치를 종료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설치가 끝나면 자바 실행환경 설정을 위해 제어판의 시스템(클래식보기의 경우 ‘시작->제어판->시스템’) 항목을 실행한 후 “고급” 탭에서 “환경변수” 버튼을 클릭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환경변수” 창의 “시스템 변수”에서 “Path” 변수에 Java SE의 실행파일이 설치된 경로를 추가하기 위해 “Path” 변수 부분을 선택하고 “편집”버튼을 클릭한다. 또는 “Path” 변수 부분을 더블클릭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시스템 변수 편집” 창의 “변수 값(V)”의 맨 앞에 “Java SE”가 설치된 경로의 “bin” 디렉터리(폴더)를 기존 경로와 “;” 으로 구분하여 추가한다. Java SE 버전 6 Update 10을 기본값으로 설치했을 경우 추가할 경로는 “C:\Program Files\Java\jdk1.6.0_10\bin;“이다. 이 때 “bin” 뒤에 경로 구분자 “;“를 반드시 입력해야 한다. 만약 위 경로를 “변수 값(V)”의 맨 뒤에 추가했을 경우에는 “;“이 “;C:\Program Files\Java\jdk1.6.0_10\bin“과 같이 앞쪽에 위치해야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CLASSPATH” 변수를 새롭게 등록하기위해 “시스템 변수” 부분의 “새로 만들기(W)” 버튼을 클릭한다. “CLASSPATH” 변수에는 자바 실행시 읽어올 클래스파일이 위치한 경로를 지정해준다. “CLASSPATH” 변수에 지정된 폴더의 자바 클래스 파일들은 자바 실행 시 자동으로 로드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Java SE”를 기본 값으로 설치했을 경우 “새 시스템 변수” 창에서 “변수 이름(N)”에 “CLASSPATH“를 “변수 값(V)”에 “.;C:\Program Files\Java\jre6\lib;C:\Program Files\Java\jdk1.6.0_10\lib“를 입력한 후 “확인”버튼을 클릭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시스템 변수(S)”에 “CLASSPATH” 변수가 올바르게 추가됐는지 확인하고 “확인”버튼을 클릭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