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laris 10에서 CVS 설정하기

By | 2009년 8월 31일

Solaris 10이 실행되는 SPARC 서버에서는 기본적으로 CVS가 제공되지 않는다. 게다가 Solaris 10에서는 inetd를 사용하지 않고 SMF를 사용한다. 따라서 cvs를 설피하고 /etc 폴더 안에 있는 inetd.conf를 수정하는 것 만으로는 제대로 동작하지 않는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몇단계의 과정이 필요한데 그리 복잡하지는 않다.

1. cvs 설치

앞서 언급했듯이 SPARC Solaris 10 에서는 cvs가 기본적으로 제공되지 않기 때문에 이 프로그램을 다운받아 설체해야 한다. 필자는 SUN 프리웨어 사이트(http://www.sunfreeware.com)에서 SPARC Solaris 10용 패키지를 다운로드 받아 설치했다. 필자가 받은 버전은 1.12.13 버전으로 아래 링크를 클릭하면 받을 수 있다.


cvs를 설치하려는 서버에 패키지를 다운로드 받은 후에는 관리자로 접속한 뒤 gzip 명령으로 압축을 푼 후 pkgadd 명령을 이용 패키지를 설치한다. 형식은 다음과 같다.

gzip -d cvs-1.12.13-sol10-sparc-local.gz
pkgadd -d cvs-1.12.13-sol10-sparc-local

그러면 /usr/local 디렉터리 아래에 cvs 관련 파일들이 설치된다.

2. /etc/inetd.conf 수정

/etc/inetd.conf의 적당한 부분에 다음 라인을 추가한다.

cvspserver      stream  tcp     nowait  root    /usr/local/bin/cvs      cvs –allow-root=/users/cvsroot   pserver

위 라인에서 파란색 부분은 cvs 실행파일이 저장된 경로이고 붉은색 부분은 실제 버전관리를 위한 데이터가 저장될 cvsroot repository의 경로이다. 이 부분을 자신에게 맞게 수정한다.

3. inetconv 실행

Solaris 10으로 넘어오면서 모든 서비스가 기본적으로 SMF(Service Management Facility)로 변경됐기 때문에 inetd.conf에 설정된 서비스들을 제공하려면 이것 역시 SMF에 등록해야 한다. 이는 관리자로 접속한 후 쉘에서 단지 -e 옵션과 함께 inetconv 명령을 입력함으로써 해결할 수 있다.

inetconv -e

그러면 몇몇 메세지를 출력한 뒤 SMF에 등록되어 cvs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확인은 다음 명령으로 가능하다.

svcs | grep cvs

그러면

online         23:59:32 svc:/network/cvspserver/tcp:default

명령이 출력되는데 online 상태라면 현재 cvs 서비스가 가능하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