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ampp를 이용 간단하게 APM 설치하기

By | 2010년 8월 31일
가정에서 또는 사무실에서 흔히 사용하는 Windows PC에 제로보드 또는 텍스트큐브 등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소위 APM 이라 불리우는 Apache, MySQL, PHP를 설치해야 한다. 그러나 초보자가 이를 각각 다운로드한 후 설치하는 것은 매우 힘든 작업이다. 하지만 다행히도 XAMPP나 APMSetup을 이용하면 이 모든 것은 한번에 쉽게 해결할 수 있다. APMSetup은 국내에서 패키징돼 나온 프로그램으로 모든 과정에 한글이 지원되는 점이 장점이고, XAMPP는 APM 이외에 FTP, Mail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며 또한 Windows는 물론 MacOS, Linux, Solaris 등 다양한 운영체제를 지원하는 것이 장점이다. 여기서는 XAMPP를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겠다.
1. 먼저 “http://www.sourceforge.net”에 접속한 후 “xampp”를 찾는다.

2. 검색 결과 “XAMPP”가 나오면 이 부분을 클릭한다.
3. 연두색 부분을 클릭하여 Windows용 xampp를 다운로드한다. 현재 버전은 1.7.3이며 만약 이전 버전이나 또는 다른 운영체제용 버전을 다운로드하려면 “View all files”를 클릭하면 된다.
4. 다운로드한 xampp 설치파일을 더블클릭하여 설치를 시작한다. xampp의 기본 설치 폴더는 “C:\” 이다. 변경할 내용이 없으면 아래 그림에서 “Install”을 클릭한다.
5. 다음은 설치 진행을 보여주는 화면이다. 이 화면에서 잠시 기다리면 설치가 완료되고 설정 화면으로 바뀐다.
6. 설정 화면에서 특별히 변경할 내용이 없으므로 엔터키를 눌러 기본값으로 진행한다.
7. 아래 화면이 나오면 “x”를 입력하여 설치 및 설정을 모두 마친다.
8. 메모장 등을 이용 “C:\xampp\php\php.ini” 파일을 열어 아래 부분을 찾아 수정한다.
9. 위 모든 과정이 오류없이 정상적으로 마무리 됐다면 바탕화면에 아래와 같은 아이콘이 만들어진다. 이 아이콘을 더블클릭하여 “Xampp”를 실행한다.
10. “XAMPP Control Panel Application”이 뜨면 Apache와 MySQL의 “Start” 버튼을 클릭하여 웹서비스와 데이터베이스 서비스를 시작한다. 만약 부팅 시 자동으로 두 서비스가 실행되도록 하려면 좌측의 “Svc” 항목을 선택하면 된다. 참고로 아래 서비스 중 FileZilla는 FTP 서비스를 Mercury는 메일서비스를 제공하고 Tomcat은 JSP 서비스를 제공한다.

11. 각 서비스가 올바르게 시작됐다면 “Running” 메세지가 뜨고 “Start” 버튼이 “Stop” 버튼으로 바뀐다. 만약 서비스를 멈추고 싶다면 “Stop” 버튼을 클릭하면 된다.
12. 이제 브라우저를 띄우고 주소 “http://localhost”를 입력하여 아래 그림과 같은 화면이 뜨면 여러분의 컴퓨터에는 Apache, MySQL, PHP가 올바르게 설치된 것이다. 그러므로 여러분의 PC는 웹 서버가 된 것이다. 이제 HTML, PHP 같은 홈페이지 파일들을 “C:\xampp\htdocs”안에 놓으면 여러분만의 홈페이지를 만들고 운영할 수 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