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pressEngine 설치

By | 2010년 5월 27일
1. Xpress Engine는 제로보드에서 발전된 형태의 설치형 홈페이지 구축 프로그램으로, 널리 사용되고있다. 이를 설치하려면 먼저 공식 배포사이트(http://www.xpressengine.com)에서 다운로드 받아야 한다. 사이트에 접속한 후  “Downwload” 메뉴를 클릭한다.

2. 화면이 바뀌면 좌측 메뉴의 “XE Core” 항목을 클릭한다.

3. XpXressEngine Core Ver xxx 항목을 클릭한다.

4. 버전 1.4.2.1에서 보이는 약간의 오류로 인해 여기서는 버전 1.4.1.1을 설치할 것이다. 따라서 이 버전을 받기 위해 “모든버전보기”를 클릭한다.

5. XE Core 1,4,1,1을 클릭한다.

6. 다운로드 항목을 클릭해 1.4.1.1 버전을 다운로드 받는다.
 
7. 적당한 폴더에 저장한다. 여기서는 바탕화면에 저장하였다.

8. 저장된 압축파일을 알집과 같은 압축프로그램을 이용 푼다.

9. 압축을 풀었으면 해당 폴더를 FileZilla 등과 같은 FTP Client 프로그램을 이용 서버의 자신의 계정에 올린다. 올릴 폴더는 “addons”, “classes”, “common” 등의 폴더를 포함하고 있는 “xe” 폴더이며, 이 “xe” 폴더를 서버의 웹폴더에 올린다. 아파치가 설치된 유닉스 서버의 경우 웹폴더는 일반적으로 “public_html” 이다.

10. “xe” 폴더가 모드 업로드 됐으면 아래와 같은 형식의 주소로 접속한다.
형식 : http://hostname/~unixid/xe
위 형식에서 이탤릭체로 된 부분은 각자의 상황에 따라 값을 입력한다. 올바르게 업로드가 됐다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뜬다. 여기서 적당한 언어를 선택하고 “라이센스에 동의합니다.” 항목을 클릭한다.

11. 다음 단계로 넘어가면 아래와 같이 퍼미션이 불가능으로 표시될 수 있다. 이는 여러분이 소유자인 폴더에 다른 사용자(여기서는 웹서버)가 업로드된 파일 등을 저장해야 하는데 이것이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xe” 폴더에 웹서버가 쓸(저장할) 수 있도록 퍼미션을 조정해야 한다.

12. FileZilla를 이용 서버측 “xe” 폴더에서 오른쪽 클릭한 후 “파일 권한(F)” 항목을 클릭한다.

13. “숫자값” 항목을 777로 변경한다. 그러면 모든 “읽기”, “쓰기”, “실행” 항목이 선택된다.

14. 이제 인터넷으로 돌아와 새로고침을 해 보자. 그러면 “퍼미션” 항목이 불가능에서 가능으로 바뀐다.

15. 서버에서 사용하는 DBMS를 선택한다. 여기서는 MySQL을 선택했다.

16. 이제 MySQL 정보와 관리자 정보를 입력한다. MySQL 정보는 서버 관리자에 의해 부여되며 관리자 정보는 여러분(사용자)이 정한다. 정보를 입력했으면 “등록” 항목을 클릭한다.

17. 설치가 완료되면 아래와 같은 팝업창이 뜬다.

18. 팝업창에서 확인버튼을 누르면 로그인 창이 나오는데 여기에 위 16번 에서 입력한 관리자 항목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관리자로 접속이 가능하다.

19. 관리자 로그인에 성공하면 아래와 같이 관리자 화면이 뜬다. XpressEngine의 설정은 대부분 이 화면을 통해 이루어 진다. 참고로 관리자 화면으로 가기 위한 주소는 다음과 같은 형식을 가진다.
http://hostname/~unixid/xe/?module=admin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