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킨변경

By | 2010년 1월 13일
1. 블로그를 처음 설치하면 다음과 같은 디자인의 스킨이 적용되 출력된다. 이번에는 블로그에 다른 디자인의 스킨을 적용하는 법에 대해 살펴보겠다.

2. 스킨을 변경하려면 먼저 관리자화면에서 “꾸미기” 메뉴의 “스킨선택” 항목을 누른다.

3. 스킨선택 화면을 보면 기본적으로 두 개의 스킨이 제공되고 있음울 보여준다. 아래 그림에서 화면 좌측의 붉은 박스부분은 현재 블로그에 적용되고 있는 스킨을 나타낸다. 이제 다른 스킨(Standard Skin)을 적용하기 위해 아래 그림에서와 같이 우측 붉은 박스 부분의 “적용” 버튼을 클릭한다.

4. 스킨을 변경하게 되면 기존에 적용된 몇몇 설정들이 초기화 된다. 아래 그림은 이와 관련된 경고 메세지 창을 나타낸 것이다. 여기서 스킨을 변경하려면 “확인” 버튼을 클릭한다.

5. 이제 새롭게 적용된 스킨이 화면 좌측 붉은 박스로 된 부분에 나타난다.

6. 이제 블로그로 돌아가보자 그러면 먼제와는 다른 스킨이 적용됐음을 확인할 수 있다.

7. 이제 제 3자에 의해 제작된 스킨을 적용하는 방법을 살펴보자. 텍스트큐브 배포 사이트(http://www.textcube.org)에서 “스킨” 메뉴를 클릭하면 다양한 스킨을 다운받을 수 있다.

8. 여기서 적당한 스킨을 선택 다운받는다. 이 때  “TC”는 텍스트큐브를 “TT”는 태터툴스를 의미한다. 태터툴스란 텍스트큐브의 옛 명칭으로 버전업 되는 과정에서 현재 텍스트큐브로 변경됐다. 태터툴스 버전을 받아도 대부분 텍스트큐브에 적용이 가능하나 간혹 제대로 출력되지 않는 경우가 있으니 유의하자.

9. 여기서는 멀더스킨을 선택했다.
10. 다운받은 파일을 적당한 곳에 저장하고 압축을 푼다.
11. 압축을 풀면 폴더명에 한글이 사용됐는데 이처럼 한글이나 몇몇 특수문자가 포함되면 안된다. 따라서 폴더명을 변경해야 한다.
12. 아래 그림은 폴더명을 수정했음을 보여주고 있으며 이 폴더를 서버에 올리면 된다.
13. 다운받은 스킨 폴더를 서버에 올리기 위해 FTP 프로그램을 실행 접속한다. 그리고 서버의 “tc/skin/blog” 폴더로 이동한 후 위에서 이름을 변경한 스킨 폴더를 마우스 오른쪽 클릭을 통하여 올린다. 여기서 스킨폴더란  “skin.html”, “index.xml” 을 포함하고 있는 폴더를 의미한다. 
14. 업로드가 완료됐으면 “tc/skin/blog” 폴더 아래에 업로드한 폴더가 보인다.
15. 업로드 후 다시 블로그의 “스킨선택” 화면을 보면 지금 올린 멀더 스킨이 나타난다. 여기서 “적용” 버튼을 클릭한다.
16. 이제 멀더스킨이 적용됐음을 확인한 후 블로그로 이동해 보면 새로운 스킨이 적용됐을을 알 수 있다.
17. 아래 그림은 멀더스킨이 적용된 화면이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