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분류)관리

By | 2010년 1월 13일

1. 블로그의 메뉴관리는 관리자 화면에서 “글” -> “분류관리” 메뉴를 통해 설정할 수 있다.

2. 먼저 “전체” 메뉴 아래에 “안산1대학”을 만들기 위해 화면 좌측의 “전체” 메뉴를 클릭한 후 만들기 항목에 “안산1대학”을 입력하고 “추가하기”를 클릭한다.

3. 이번에도 “전제” 메뉴 아래에 “여행”을 만들어 보자. 이 역시 “전체” 메뉴를 클릭한 후 만들기 항목에 “여행”을 입력하고 “추가하기”를 클릭하면 된다.

4. 위와 같은 방법으로 아래와 같은 형태의 며뉴를 만들어 보자.

5. 이번에는 “안산1대학” 메뉴 아래에 “대학생활”이라는 서브 메뉴를 달아보자. “안산1대학” 아래에 서브메뉴를 만드는 것이므로 화면 좌측에서 “안산1대학”을 클릭한 후 만들기 항목에 “대학생활”을 입력한 후 “추가하기”를 클릭한다. 참고로 텍스트큐브에서 서브메뉴는 두 단계까지만 허용한다. 따라서 “대학생활” 아래에는 서브메뉴를 달 수 없다.

6. “안산1대학” 메뉴에 서브메뉴 “대학생활”이 달린 것을 확인할 수 있다.

7. 전체 메뉴의 구성을 아래와 같이 만들어 보자.

8. 메뉴의 위치 조정은 조정을 원하는 메뉴를 클릭한 후 “정렬순서변경” 버튼을 클릭하면 된다. “음악” 메뉴를 “사진” 메뉴 위쪽으로 이동하려면 “음악” 메뉴를 클릭한 후 “위로” 버튼을 클릭한다. 이 때 “음악”의 서브메뉴들도 함께 이동한다.

9. 이 상태에서 다시한번 “위로” 버튼을 클릭하면 “여행” 메뉴 위에 “사진” 메뉴가 위치하게 된다.

10. 이번에는 “사진”의 서브메뉴인 “풍경”을 올리기 위해 “위로” 버튼을 클릭해 보자.

11. “풍경” 메뉴가 “전체” 메뉴의 서브메뉴로 되었다. 여기서 다시한번 “위로” 버튼을 클릭해 보자.

12. “풍경” 메뉴가 “여행”의 서브메뉴가 됐고 여행 서브메뉴 중 가장 위에 위치하고 있다. 이 상태에서 “아래로” 버튼을 클릭해보자.

13. 여행의 서브매뉴가 된 “풍경”은 “국내여행”과 “해외여행” 사이로 이동한다. 참고로 서브메뉴를 가진 “안산1대학”, “음악”, “사진”, “여행”과 같은 1 단계 메뉴들은 위치 이동시 위 8항에 언급된 것과 같이 서브메뉴들과 함께 1 단계 메뉴 사이에서 위치가 변경되고 2 단계 메뉴 또는 서브메뉴를 가지지 않은 1 단계 메뉴의 경우에는 위치 이동시 1칸식 이동하여 그 위치에 따라 1 단계 메뉴가 될 수도 있고 2 단계 메뉴가 될 수도 있다.

14. 아래와 같은 구조의 메뉴를 만들어 보자.

15. 메뉴 삭제의 경우 삭제를 원하는 메뉴를 클릭한 후 “삭제” 버튼을 클릭하면 된다. “음악”의 서브메뉴 “팝”을 삭제하려면 “팝” 메뉴를 클릭하고 “삭제” 버튼을 클릭하면 된다.

16. “음악” 메뉴는 서브메뉴 “가요”를 가지고 있으므로 삭제할 수 없다. 따라서 “음악” 메뉴를 삭제하기 위해서는 서브메뉴 “가요”를 삭제해야 된다.

17. “가요” 메뉴를 삭제한다.

18. “가요” 메뉴 삭제 후 “음악” 메뉴를 클릭해 보면 삭제가 가능해졌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이제 “음악” 메뉴를 삭제하자.

19. 아래 그림은 “음악” 메뉴를 삭제한 후의 메뉴 형태를 보여준다.
 

20. 아래와 같은 메뉴를 구성해 보자.

21. 이제 “나만의일기” 메뉴를 클릭한 후 “공개 설정” 항목의 체크박스를 선택하여 메뉴 “나만의일기”를 비공개로 설정해 보자. 이처럼 비공개로 설정된 메뉴는 로그인 하지 않으면 블로그에서 감춰지고 이 메뉴에 속한 글 역시 볼 수 없다.

22. 이제 “글목록” 메뉴를 클릭해 보자.

23. 이미 작성된 글  중 하나의 제목을 클릭한다.

24. 글 수정화면에서 분류 항목의 “펼침메뉴” 중 하나의 항목을 선택하고 “저장후 돌아가기”를 클릭한다. 아래 그림에서는 “펼침메뉴” 중 “해외여행”을 선택하였다.

25. 글 목록을 보면 위에서 수정한 글의 분류가 변경됐음을 확인할 수 있다.

26. 이제 블로그로 돌아와 보면 화면 우측에 메뉴가 보이고 각 메뉴 옆에 그와 관련된 글의 수가 표시돼 있을을 알 수 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