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xtCube 글올리기

By | 2010년 1월 13일

1. 블로그 화면에서 “Write a Post”와 같이 글올리기와 관련된 메뉴를 찾아 클릭한다.



2. 관리자 정보를 입력 로그인한다.

3. 로그인에 성공하면 글쓰기 화면으로 이동한다. 만약 제어판, Control Panel, 관리자, Admin 등과 같은 메뉴를 이용 로그인 했다면 관리자 화면에서 “글” -> “글쓰기” 메뉴를 클릭하면 글쓰기 화면으로 이동한다.

4. 제목과 내용을 입력한다.

5. 글 중간에 그림과 같은 파일을 첨부하려면 글쓰기 화면 하단의 파일첨부 버튼을 클릭한다. 파일첨부 화면은 브라우저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

6. 원하는 파일(이 예에서는 그림)을 찾아 선택한다. 여러개의 파일을 동시에 선택하여 업로드하는 것도 가능하다.

7. 파일 업로드에 성공했으면 아래 그림과 같이 파일이름이 출력된다. 이 그림을 본문에 삽입하려면 해당 파일을 클릭(좌측 붉은 테두리)하고 우측의 붉은 테두리로 표시된 아이콘을 클릭하면 된다. 10 개의 각 아이콘 위에 마우스 포인터를 위치시키면 기능을 설명하는 말풍선 도움말이 뜬다.

8. 아래 그림과 같이 본문에 그림이 삽입된 화면을 알 수 있다.

9. 본문에 삽입된 그림을 클릭하면 간단한 그림 속성 조정을 위한 항목이 우측에 나타나며 원하는 속성을 입력하면 된다.

10. 모든 글들은 태그와 지역값을 입력할 수 있다. 태그는 글의 주제어를 입력할 수 있는 항목으로 1 개 이상의 관련 주제어를 입력할 수 있다. 또한 지역은 글과 관련된 지역 정보를 입력할 수 있는 항목으로 대한민국 -> 경기도 -> 안산 등과 같은 형태로 입력 된다. 이 두 항목은 주제어 검색 또는 지역 검색을 통해 해당 글을 찾을 때 유용하게 사용된다. 태그와 지역 정보를 입력한 후에는 “저장 후 돌아가기”를 클릭 내용을 저장한다.

11. 글을 올린 후 블로그 화면을 보면 현재 작성한 글이 가장 처음 나타난다. 여기서 글의 속성을 보면 “배공개”로 되어있음을 볼 수 있다.

12. 관리자 화면의 우측 상단에서 “로그아웃” 항목을 클릭하여 로그아웃 한다.

13. 로그아웃 후 블로그 화면에는 방금 작성한 글이 나타나지 않는다. 이는 글이 비공개로 설정됐기 때문이다. 이제 이 글을 공개로 설정해 보자. 이를 위해 관리자로 로그인한다.

14. 관리자 화면의 “글” -> “글목록” 메뉴를 클릭한다.

15. 글 목록 화면에서 해당 글제목을 클릭하여 편집모드로 들어간다.

16. 수정할 내용이 있으면 수정 후 “저장 후 돌아가기” 버튼을 클릭한다.

17. 이제 해당 글을 비공개로 하기위해 아래 그림에서와 같이 상태변경 아이콘 중 붉은 테두리로 된 아이콘을 클릭한다. 세 개의 상태 아이콘 중 가장 좌측은 비공개, 중간은 암호설정, 우측은 공개로 변경하는 아이콘으로, 암호 설정 아이콘의 경우에는 해당 글에 설정된 암호를 입력해야만 글을 볼 수 있도록 한다. 

18. 블로그로 이동해 보면 글의 상태가 공개로 됐음을 확인할 수 있다. 그러므로 로그아웃 후에도 글이 나타난다.

19. 블로그 화면 상단의 “Tag List” 메뉴를 클릭하면 블로그 글에 등록된 모든 태그(주제어)들이 나타난다. 여그서 특정 태그를 클릭하면 클릭한 태그를 가진 글 목록이 출력된다.
20. 역시 블로그 화면 상단의 “Location Log” 메뉴를 클릭하면 등록된 모든글과 관련된 지역정보가 트리 형태로 출력되며 이것 역시 해당 지역을 클릭하면 그 지역과 관련된 글 목록이 출력된다.
21. 블로그의 모든 글들은 등록된 시간정보를 가지며 블로그 화면 우측의 달력에 글을 올린 날짜가 굵은 글씨로 표시된다. 달력 역시 날짜를 클릭하면 그 날짜에 등록된 글 목록을 표시한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